게시판 보기
돈 버는 회계 노트
저자 구니사다 가쓰노리 |역자 김정환 |비즈니스북스 |2012
2015-08-19 01:10:39 | 조회 887 | 댓글 0 | 관련링크
소개
회계를 알면 돈 버는 비결이 보인다!

『돈 버는 회계 노트』는 주인공인 초보 사장 아카네가 창업 준비 기간부터 가게 오픈 후 1년 동안 겪는 회계 상의 여러 가지 일들을 마치 실전처럼 시뮬레이션하여 풀어낸 책이다. 경영 컨설턴트인 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회사 정관을 만드는 것부터 매출 관리, 재무3표(현금출납장ㆍ손익계산서ㆍ재무상태표)를 쓰는 법, 감가상각, 재고조사 등 다양한 회계 업무를 배워나가는 아카네. 이를 통해 각각의 재무제표들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게 되고 그것들을 통해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회사의 미래 계획을 세우는 법까지 배운다. 특히 제5부는 저자가 여태까지 설명한 내용을 총정리하는 복습의 장으로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의 각 사항들을 꼼꼼하게 짚어주는 한편 새로 바뀐 국제회계기준(IFRS)의 내용도 자세히 풀어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에셋다이어리 서평

개요

아카네라고 하는 여자 주인공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을 하게 되면서 1년 동안 사업을 위해 진행한 과정들을 회계로 풀어낸 책입니다.

회계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 중,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가 어떻게 실제적으로 사용되는지를 이해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읽어보시기를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주요 내용

주인공인 아카네는 30살 여자분입니다.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부업으로 하던 악세사리 장사를 본격적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호주에서 원석을 수입해, 약간의 가공을 통해 일본에서 판매하는 악세사리 사업입니다.

 

아버지는 경영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으로 나오고, 할아버지는 전직 은행원 출신입니다.

전체적인 이야기는 아카네가 사업을 운영하면서 어려움에 쳐하는 상황을 아버지가 회계적인 관점에서 조언을 해 주는 내용입니다.

처음에 사업체를 열고, 호주에서 원석을 수입하여 이를 일본에서 판매하고, 사업이 조금씩 커지면서 기계 장치도 들이고 외상거래도 하고 등등....

이런식으로 사업이 운영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회사 운영을 회계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를 아버지가 딸에게 코치를 해 줍니다.

 

아버지가 하는 코치는 기업 회계의 기본인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가지고 설명을 합니다.

이 3개의 재무재표가 어떻게 구성이 되고, 각각은 어떻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왜 복식부기는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 상황도 거래로 인식을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가계부를 한번도 적어 보지 않는 사람에게 가계부를 써 보라고 한다면 수입과 지출을 중심으로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정에서는 현금의 흐름이 곧 거래의 흐름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은 현금흐름과 거래의 흐름이 꼭 같지는 않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외상으로 매출이 발생되거나 외상으로 상품을 사올 경우 입니다.

이 경우 거래는 발생했지만 현금흐름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복잡한 복식부기 방식이 들어가야 합니다.

 

기업용 복식부기 방식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이 각각의 재무 표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운영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회계의 기본 중 이 3가지 재무표의 유기적인 관계를 설명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계에 막 입문하신 분께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책 난이도

 

이런분들께 추천

-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 중 현재 내가 운영하는 사업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이해하고 싶으신분

- 회사에서 회계, 경리를 담당하고 있는데, 도대체 회계 시스템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한눈에 이해가 잘 안된다고 하시는 분

- 기초 회계는 공부했지만, 도대체 어떻게 흘러 가는지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 

 

전체적인 총평

어느정도 회계에 관심이 있거나, 차변, 대변과 같은 회계의 기본을 아신다면 꼭 한번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목차
머리말 - 회계 구조를 알면 돈의 흐름이 보인다!

제1부 사업을 시작하다
제1장 창업 절차를 배우다
제2장 아버지에게 출자를 받다
제3장 은행에서 대출 거부?!
제4장 회사는 신용이 전부다
핵심포인트

제2부 드디어 영업을 개시하다
제5장 개업에 필요한 돈은 얼마일까?
제6장 광고를 하고 싶지만……
제7장 현금출납장의 한계
제8장 회계의 기본을 배우다
제9장 내 손으로 직접 하는 재무3표 정리
제10장 이대로는 1년이 지나도 적자?
핵심포인트

제3부 왜 사업 규모는 커지는데 돈은 부족할까?
제11장 대체 내가 왜 사업을 하는 거지?
제12장 외상거래의 함정
제13장 현금부족으로 인한 도산위기?
제14장 투자 회사에 출자를 의뢰하다
제15장 선배 경영자들의 마음
제16장 차입금을 상환하면 재무3표는 어떻게 변하는가
핵심포인트

제4부 1년간의 경영 성적표
제17장 재고조사를 배우다
제18장 이익을 어떻게 분배하는가
제19장 경영의 즐거움

제5부 비즈니스맨을 위한 기초 회계지식
1. 재무3표를 정확히 이해하자
(1) 손익계산서
(2) 재무상태표
(3) 현금흐름표
(4) 간접법에 대해
2. 국제회계기준(IFRS)도 기본은 똑같다

부록 - 회계사가 꼼꼼히 짚어주는 FAQ

[예스24 제공]

혹시 이 책을 읽어 보셨나요?

로그인 혹은 권한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