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보기
차입금 상환
작성자 미나리즘 등록일 2016-01-23 01:52:17
조회수 592 댓글 1

답변 감사합니다.

 

자산 쪽은 이해했습니다만, 수입/지출 기재에 어려움이 있네요.

당월 수입분에서 상환했기에 수입과 지출에 모두 기재해야할 듯 합니다만,

지출에서 적절한 항목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언 부탁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을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에셋다이어리에 가입하신 다음에 설문 문항들에 따라 재산을 입력하셨거나, 만약 입력을 하지 않았더라도 메인 화면에 접속을 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화면의 왼쪽편의 세로로 길죽한 표를 보시면 파란색으로 '재산수정'이라는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산 수정' 버튼은 부동산이나 금융계좌, 대출 등 우리집 재산의 변화가 생겼을 경우 언제라도 클릭을 해서 우리집 재산 상태를 바꿀 수 있게 합니다.

'재산수정' 버튼을 클릭 합니다.

 

 

 

 

 

만약 부동산 섹션에 어떤 정보를 입력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테구요, 만약 아무 정보도 입력하지 않았다면 해당 정보들을 질문하는 대로 답변을 골라 선택해서 답변을 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현재 살고 있는 거주지가 3억원짜리 집이고, 대출로 1억 5천만원을 받았다고 기입해 놓고 저장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대출 중 일부를 갚았다고 한다면, 아마도 금융계좌 어딘가에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만약 현금 입력난에 아무 정보도 가입하지 않았다면, 이번에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위 예에서는 국민은행 계좌에 5천만원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입력을 하신 다음에는 저장 버튼을 클릭하세요. 

 

 

 

 

문의하신대로 부동산 대출금 중 일부를 갚았다고 한다면, 부동산 입력 항목 중 대출금이 줄어들었을 겁니다.

그러면 줄어든 대출금을 위의 대출금 정보 난에 입력을 합니다.

입력을 하고난 다음 저장 버튼을 클릭 하시구요.

 

여기서는 대출금 5천만원을 갚았다고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그러면 아파트 시세는 여전히 3억원이고, 대출금은 1억 5천만원에서 1억원으로 줄었습니다. 

 

 

 

 

 

만약 국민은행 통장에 있던 5천만원을 이용해 대출금을 갚았다고 한다면, 해당 통장의 5천만원은 0원이 되었겠지요?

그래서 금융계좌의 국민은행 통장 5천만원으로 0원으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난 다음 결산하기 빨간 버튼을 클릭하세요. 

 

 

 

 

위의 화면이 뜨면 결산하기 화면에서의 '결산하기'라는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대출금을 갚은 것에 대한 정보들이 반영이 되어 새롭게 정보를 갱신합니다.

아래 화면을 보면 부채 부분과 현금자산 부분이 업데이트 되어 있습니다. 

 


 

 

결산하기 버튼은 재산이 바뀔 때 마다 수시로 눌러 주세요.

또한 지금과 같이 대출금을 미리 갚거나, 자동차를 구입하기 전에 그러한 변화가 우리집 재산 상태에 어떻게 변화를 주는지 미리 알 수 도 있습니다.

 

결산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그 때마다 정보가 업데이트 됩니다.

필요하실 때 꾹 눌러 주세요.

 

혹 입력 하기가 어렵거나 어디서 버튼을 찾아야 되는지 모른다던지 하시면 알려 주세요.

다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부동산담보대출금의 일부를 중도상환했는데,

이는 어떻게 반영해야할까요?


  • 운영자 16-01-23 11:40
    한번 생각을 해 보신다면 대출금 중도 상환이라는 것이 수입과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그 다음달부터 입니다.

    예를들어 월급 300만원에 매달 담보 대출로 100만원을 은행에 상환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회원님의 경우와 같이 담보 대출금 중 일부를 갚아 다음달부터는 대출 원금과 이자를 합쳐 80만원으로 월 지급액이 줄어들었다고 해 보겠습니다.

    이번달에는 담보 대출금을 갚았기 때문에 담보가 되는 물건의 대출금이 줄어들었고, 그와함께 대출금을 현금으로 갚았기 때문에 현금 보유액이 줄어들었을 겁니다.
    제가 설명드린 위의 방법으로 이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달부터는 대출금 일부를 상환한 만큼 매달 갚아야 하는 대출금 자체가 줄었기 때문에, 이는 수입과 지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에셋다이어리에서는 수입지출변동표에 반영을 하면 되는거지요.
    고정지출 항목 중 매달 입력하는 대출금을 지난달 보다 적게 입력을 하면 이 또한 에셋다이어리 시스템에 반영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부동산, 자동차, 은행 대출금 등등 우리집에서 보유하고 있는 재산과 관련된 내용은 재무상태표에 반영을 하면 되고, 수입과 지출과 관련된 내용은 수입지출변동표에 반영을 하시면 됩니다.
    지금과 같이 대출금을 중도 상환한 경우 은행 대출금이라고 하는 우리집 재산의 상태가 변화했기 때문에 이번달에는 재무상태표에 반영을 하고, 다음달 부터는 매달 은행에 납입하는 대출금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수입지출변동표에 반영을 하시면 됩니다.

    위에 예를 든 것으로 말씀을 드리면,
    이번달에는 수입 300만원과 고정지출 100만원, 그리고 중도상환수수료를 소비지출이나 고정지출에 입력을 합니다.
    에셋다이어리에서는 고정지출 항목으로 분류하여 중도상환수수료를 입력하거나, 소비지출 항목 중 세금 등의 항목으로 입력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달에는 수입 300만원과 고정지출 80만원을 입력하고, 나머지 항목들은 소비지출에 입력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로그인 혹은 권한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