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보기
파생상품 개념(1) - ABS, MBS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5-03-29 01:57:35
조회수 865 댓글 0

요 며칠 안심전환대출이라는 것으로 금융시장이 뜨거웠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이란 정부가 내놓은 정책으로 부동산 구입을 위해 은행으로 빌린 변동금리, 만기일 또는 거치기간 이후 일시 상환 조건의 대출금을 고정금리, 원리금 분할 상환계약으로 갈아타는 것입니다.

대출전환자 입장에서는 기회가 된다면 기존의 대출금을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나 미국발 금리 인상 예정으로 장기적으로 시장 금리가 올라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번 안심전환대출의 운영전략 중 신문 기사들을 검색해 보면 MBS라는 단어가 많이 나올 것입니다.

MBS는 금융의 파생상품 일종으로 부동산 대출금에 기반을 둔 증권화된 유가증권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위해 먼저 파생상품이 무엇이고, ABS, MBS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그리고 CDO, CDS를 거쳐 이번 안심전환대출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파생상품이 무엇인지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영어로 파생상품이라는 단어를 찾아보면 Derivatives라는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단어 뜻이 있는데, 우리가 학교다닐 때 배웠던 미분, 적분에서의 미분이라는 뜻도 이 Derivatives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습니다.

수학이나 물리에서의 미분이라는 것은 어떤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 시점에 있어, 그 상태의 변화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해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수학적 분석 방법입니다.

따라서 미분이라는 것은 원래 상태를 기준으로 해서 분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변화량이 없으면 미분값은 0이 됩니다.

 

금융에서의 파생상품의 의미도 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기초자산이라는 가치를 기반으로 해당 기초자산의 가치만큼을 기준으로 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금융 상품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3억원의 부동산을 구매하기 위해 자신의 돈 1억원과 은행에서 빌린 대출금 2억원을 사용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은행에서 대출금 2억원을 빌릴 때 연이자 5%로 10년을 빌렸다고 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2억원에 대한 이자는 1천만원이고, 이를 10년동안 매년 갚아 나가야 합니다.

그러면 이 사람은 이자 1천만원을 10년동안 갚아나가기 때문에 1억이라는 이자를 갚는 것이고, 또한 원금 2억도 갚아야 되기 때문에 10년동안 은행에 갚는 총 대출 금액은 3억원이 됩니다.

그렇다면 은행 입장에서는 돈을 빌리는 사람과 10년 기간으로 3억원의 대출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이 대출 계약서는 10년동안 총 3억원의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채권, 즉 약속된 증서입니다.

 

만약 은행이 또 다른 사람에게 대출을 한다던지, 아니면 단기적으로 은행 자체적으로 현금이 필요하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10년동안 3억원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증서를 다른 은행에 2억 9천만원에 팔 수 있을겁니다.

그렇게 하면 해당 은행은 2억 9천만원이라는 현금이 당장 생기는 것이고, 해당 대출 증서를 산 은행은 1천만원이라는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것이죠.

 

여기서 3억원이라는 대출 증서를 기초자산이라고 한다면, 이 대출 증서를 가지고 2억 9천만원에 파는 증서를 MBS라고 합니다.

즉, 담보대출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발행한 새로운 증권을 MBS라고 하는 것입니다.

 

MBS는 ABS의 한 종류입니다.

ABS는 부동산과 같은 자산을 기초자산으로 발행한 증권을 말하고, MBS는 이 기초자산이 부동산 대출금일 때를 MBS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3억원의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어떤 사람이 3억원의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았다고 한다면, 이때 기초자산은 3억원의 부동산 자산이 될 것이고, 이를 기반으로 다시 파생상품을 만들게 되면 ABS라고 하는 것입니다.

회계적인 측면에서는 부채 또한 자산이기 때문에 MBS 또한 일종의 ABS인 것입니다.

 

이와같이 기초자산의 가치를 기준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이를 유통시킬 수 있는 증서로 만든 금융상품을 파생상품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안심전환대출에서 이야기 나오는 MBS라는 것은 부동산 대출금을 기반으로 만든 새로운 채권 증서입니다.

 

다음번에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 혹은 권한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