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보기
2014년 9월 경제동향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4-10-02 00:49:26
조회수 1211 댓글 0
첨부파일

이번달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달러화 강세에 따른 원달러 환율 상승입니다.

 

아직까지는 수출 호조로 달러가 계속 국내로 유입되고 있으나, 미국 연준의 양적완화 종료를 앞두고 달러 가치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이로인해 원달러 환율이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장기적으로는 원유와 같은 수입 물가가 상승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입물가 상승은소비자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올 겨울, 또는 내년 봄 인플레이션 우려가 점점 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시중 금리는 기준금리 하락으로 인해 지속적으로하락하고 있고,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유동성 공급 정책으로인해 소비자물가 상승이 가속화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달 또는 4분기 중으로 추가적인 기준금리 하락을 고려하고 있는 한국은행 입장에서는 이러한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한 수입물가 상승으로 추가 금리인하를 하는 것에 부담을느낄 수 있습니다.

10월에는 미국 연준의 양적완화 정책이종료가 되는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따라 원달러 환율 상승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만약 1,100원 선을 위협할 정도까지 상승을 하게 된다면 국내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지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그래프를 파일로 첨부합니다.

 

----------------------------------------

저는 그동안 크롬을 통해 에셋다이어리에 접속을 했었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한 후 경제동향 게시판의 기존 글들을 보니 크롬에서 볼때와는 달리 깨져서 보입니다.

본 게시판은 네이버 게시판을 차용한 것으로 기존 글에 그래프 크기로 인해 글이 이상하게 보이는 현상은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 혹은 권한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