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보기
미래를 바꾼 아홉 가지 알고리즘
저자 존 맥코믹 |역자 민병교 |에이콘출판 |2013
2016-07-30 00:34:26 | 조회 1265 | 댓글 0 | 관련링크
소개
내 컴퓨터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컴퓨터 세상을 만든 기발한 아이디어들 『미래를 바꾼 아홉 가지 알고리즘』. 오늘날 우리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인터넷 검색엔진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한다. 저자 존 맥코믹은 이를 가능케 한 아홉 가지 위대한 알고리즘 이면의 기본적 아이디어를 다양한 비유와 예를 활용해 쉽고 정확하게 설명한다. 아홉 가지 알고리즘에 관한 설명에서 검색엔진, 데이터 압축, 암호화, 오류 정정, 패턴 인식 등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컴퓨터 기술의 이론적 아이디어를 흥미진진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에셋다이어리 서평

개요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가르치는 미국 교수가 IT 기술에 대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쓴 책입니다.

   

주요 내용

개인적으로 경제학이나 심리학 등의 인문계 책들을 읽다 보면 어느 순간 머리가 멍해질 때가 있는데, 이럴 때는 이런 과학과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책은 대학 또는 대학원 때 컴퓨터공학을 전공했다면, 꼭 한번쯤은 공부해 봤던 분야들을 일반인들도 이해할 수 있는 쉽고 재미난 예로 풀어 쓴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미국 펜실베니아 주의 디킨슨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가르치고 있는 대학 교수입니다.

http://users.dickinson.edu/~jmac/?

 

혹시 블로그 하시나요?

아마 한번이라도 블로그를 해 본 사람이면, 자신이 블로그에 쓴 글이 검색어로 찾았을 때 가장 상위에 올라오는 것을 상상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네이버나 다음, 구글에서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어떤 원리로 글들이 상위권에 올라오고 어떤 글들은 한참 지나야 보일 수 있는 위치에서 검색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리고 블로그를 하다 보면 특히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 어뷰징이라고 해서 자신의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졌다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자신의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졌다고 생각이 든다면, 해당 블로그로부터 쓴 글은 네이버에서 아무리 검색을 하더라도 쉽게 찾을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원리들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 책의 저자는 이런 컴퓨터와 관련된 9가지 알고리즘에 대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되도록 쉽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책을 보면서 가장 감탄한 챕터는 '공개키 암호화' 관련된 챕터였습니다.

수학적으로 어려운 주제인 암호화 관련된 내용을 굉장히 쉬운 예를 들어 탁월하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한번쯤 이 세상의 컴퓨터들이 어떻게 동작을 하고, 인터넷 세상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해서 관련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 읽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는 책입니다.

 

책 난이도

중상

 

이런분들께 추천

- 컴퓨터 공학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

- 컴퓨터, 인터넷의 기본적인 원리와 운영 방식이 어떠한지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

- IT 관련 업무를 하시는 분

 

전체적인 총평

IT 기술에 대해 흥미가 있거나 한번쯤 공부해 보고 싶으신 분들께 이 책을 추천 드립니다.

목차
1장. 시작하며: 컴퓨터를 움직이는 위대한 아이디어들
2장. 검색엔진 인덱싱: 세상에서 가장 큰 건초 더미에서 바늘 찾기
3장. 페이지랭크: 구글을 출범시킨 기술
4장. 공개 키 암호화: 공개 엽서에 비밀을 적어 아무도 모르게 보내는 방법
5장. 오류 정정 코드: 데이터 오류를 스스로 찾아 고치는 마법
6장. 패턴 인식과 인공지능: 사람처럼 학습하고 생각하는 컴퓨터
7장. 데이터 압축: 책 한 권을 종이 한 장에 담기
8장. 데이터베이스: 일관성을 향한 여정
9장. 디지털 서명: 진짜 누가 이 소프트웨어를 작성했을까
10장. 계산 가능성과 결정 불가능성: 컴퓨터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11장. 마치면서: 미래의 알고리즘과 진화하는 컴퓨터

[알라딘 제공]

혹시 이 책을 읽어 보셨나요?

로그인 혹은 권한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