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보기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저자 고미야 가즈요시 |역자 김정환 |다산북스 |2010
2015-09-12 00:50:52 | 조회 1332 | 댓글 0 | 관련링크
소개
회사의 실력을 파악할 수 있는 재무제표를 읽어라!

회계의 핵심과 재무제표 읽는 법을 쉽게 설명한 책『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기본편』. 일본의 공인회계사로 대기업의 회계 컨설턴트를 맡고 있는 저자가 경험에서 나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재무제표를 읽을 줄 아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담당자나 회계사가 아니라면 재무제표를 통해 경영적인 의미만 파악하면 된다고 말하는 저자는 1초 만 재무제표를 봐도 회사 경영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한다.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현금흐름계산서 같은 재무제표를 경영적으로 읽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경영활동에 도움이 되는 관리회계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정부의 재정 정책, 거시경제와 사회현상까지 분석했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저자는 회사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이며, 이는 유동자산과 유동부채의 비율인 '유동비율'을 보면 알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가네보 화장품, 닛산자동차, 도요타 자동차, 일본항공(JAL), 신일본제철, 소프트뱅크, 고바야시제약 등의 재무제표를 살펴본다. 나아가 일반 기업의 수익 모델과 재무제표에 비추어, 현재 정부의 재정상황과 적자 재정을 해결하기 위한 목표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예스24 제공]
에셋다이어리 서평

개요

이 책은 회계의 분석보다는 회계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를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책 자체는 '기본편'과 '실전편', '사례편' 각각 세권의 책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주요 내용

이 책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와 같은 회계 분석적인 설명 보다는 어떻게 하면 사업을 하면서 손익분기점을 맞추고, 이익을 늘리기 위해 비용을 줄일 것인지, 또는 어떻게 재무적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지 등 회사를 경영하는 경영자 입장에서 회계 지식을 기반으로 좀 더 회사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재무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사례들을 이용하여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례편'의 책으로 가면 산업별로 해당 산업의 특징이 타 산업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그러한 차이가 재무제표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즉, 회사의 재무제표를 이해함으로써 해당 산업 내에서 해당 기업이 어떻게 전략을 잡아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회계적인 관점으로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책 난이도

중상

 

이런분들께 추천

-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 기업의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가치 투자를 지향하시는 분

- 기업 컨설팅, 산업 리서치 등을 하시는 컨설턴트, 애널리스트, 연구원 분

 

전체적인 총평

기업 주식 투자를 위해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가치투자를 향해 나아가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목차
제1장 재무제표를 딱 1초 만 본다면 어디를 봐야 할까?……대차대조표
제2장 왜 정부는 재정적자여도 쉽게 파산하지 않을까?……손익계산서
제3장 왜 자기부상열차나 대규모 고속도로 건설은 좀처럼 시작되지 않는 것일까?……현금흐름
제4장 왜 IT기업은 브랜드에 집착할까?……고정비와 변동비
제5장 왜 비행기표는 미리 사면 쌀까?……증분이익
제6장 LCD TV의 가격은 왜 계속 떨어질까?……직접원가계산
제7장 히트 상품을 계속해서 만들어내는 회사의 전략은 무엇일까?……제품 포트폴리오 관리
제8장 기업 실적은 좋은데 직원 급여는 오르지 않는 이유는?……부가가치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혹시 이 책을 읽어 보셨나요?

로그인 혹은 권한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