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보기
에셋다이어리 1년간의 기록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5-05-28 21:28:33
조회수 909 댓글 2

안녕하세요, 에셋다이어리 회원 여러분?


2014 5월달에 에셋다이어리 서비스를 온라인 상으로 오픈을 했는데요, 이제 1년이 됐습니다.

처음 오픈했을 때는 기능도 많지 않고 내용도 없어 허허 벌판에 서 있는 느낌이었는데, 그동안 나름 컨텐츠들을 채워넣고,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이런 저런 이야기들을 나누어 주셔서 조금씩 사이트가 커가는 느낌이 들어 기쁩니다.

 

운영진 소개를 보시면 간략히 저희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저희는 에셋다이어리를 기획한 저와 개발을 담당하고 계시는 개발자분 이렇게 2명이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고 개발자분도 그렇고 다들 일반 직장을 다니면서 개인적으로 부가적으로 시간을 내어 사이트를 가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회원분들이 보시기에 전문 업체에서 운영하는 것 보다 미진한 부분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회원 여러분들이 사용하면서 게시판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남겨 주시는 여러 이야기들은 사이트를 개선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쓰시다가 불편한 사항이나 개선 요청 사항, 새로운 아이디어 등 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글을 남겨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해 온 에셋다이어리의 기록들을 회원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새로 가입한 회원분들이나 아직 사용법이 어려워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시는 분들은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1년간의 저의 자산건전성지수 점수 변화 입니다.

 

 

 

보시다시피 작년 10월 점수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뭔가 가정 경제에 큰 일이 있었다는 뜻입니다.

전세 재계약을 하면서 보증금을 올려주다 보니 이렇게 점수가 낮아진 것입니다.

 

다음은 1년동안 저희 집 재산의 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11월달에 재산이 팍 늘었는데, 회사에서 인센티브 보너스를 받아서 그렇습니다.

 

다음은 지난 1년간 소비한 지출 내역 변화 그래프입니다.

 

 

지출 내역을 세부 항목별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정지출과 저축은 일정하게 나가지만 소비지출 합계가 늘 둘쭉날쭉 합니다.

 

다음은 순이익 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작년 11월 인센티브 보너스를 받으면서 순이익비율이 최대치를 찍었습니다.

그리고 지난달 소비지출이 많았기 때문에 순이익 비율도 가장 많이 하락 했습니다.

 

다음은 지출 유형별로 본 지출 내역입니다.

 


 

애초에 에셋다이어리를 기획한 이유 중의 하나가 일반적인 가계부를 탈피하고, 보다 가정의 재산을 관리하는 관점에서 자산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였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 같은 경우 소비 지출 내역을 일일이 기록하기 보다는, 딱 관리하고픈 항목만 세부적으로 입력을 하고 나머지 부분들은 다 기타로 처리하여 입력을 합니다.

그래서 기존에 가계부를 쓰시다가 에셋다이어리를 쓰시는 분들 중에 소비지출 내역들을 조정할 수 없다는 것에 의견을 제시해 준 기억이 있습니다.

일단 이 사이트의 취지 자체가 가계부 기능 보다는 자산관리 측면에서 재산을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 제공을 우선시 했기 때문에, 이러한 가계부적인 기능은 어떻게 보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저는 위와 같이 처리를 합니다.

이 부분은 사용하시는 분들 마다 다를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다음은 수익과 손실을 나타내는 그래프 변화 입니다.

 


 

역시나 작년 11월 인센티브의 영향으로 가장 높은 그래프값을 보여주었고, 지난달 소비지출 때문에 가장 낮은 값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에따라 순자산손실률 또한 높아졌습니다.

 

위 그래프를 해석할 때는 ROA/ROE 그래프가 순자산손실률 그래프 값 보다 높게 되면 재산이 증가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위의 검은색 그래프와 연두색 그래프의 차이가 적으면 적을수록 관리를 잘 하고 계시는 겁니다.

 

다음은 재산 활용도 그래프입니다.

 


 

작년 10월 전세 재계약을 하면서 보증금 때문에 순현금가용률이 확 떨어버렸습니다.

 

다음은 Z-Score 변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가 위 코멘트에 Z-Score 변화를 3개월 후부터 평균값이 나타날 것이라고 했는데, 제가 사용을 해 보니 6개월이 지나야 자신의 Z-Score 값이 나오는 것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Z-Score라는 것은 기업의 파산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수치이고, 은행에서 은행의 파산 위험도를 측정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이를 가정의 자산관리를 위해 약간의 수식을 바꾸어 채용을 해 봤습니다.

Z-Score 값이 1 보다 낮아지면 가정의 재무 건전성에 빨간불이 들어 왔다는 것이니 잘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예산과 관련된 그래프입니다.

 


 

항상 예상했던 계획보다 돈을 남기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다음은 소비지출 계획 대시 실제 소비한 내역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역시나 지난달 계획보다 지출이 워낙 많았습니다.

 

다음은 1년간의 예산 계획을 그래프가 아닌 수치로 확인한 내용입니다.

 

 

연간예산 섹션에 들어가보면 검은색으로 그래프 보기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표 보기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렇게 표 보기로 바꿔서 보면 위의 표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저의 1년간 에셋다이어리를 이용하면서 알게된 자산관리 내역들을 봤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난 1년간 수치나 그래프가 크게 변화한 달은 무엇인가가 있었던 달입니다.

 

이렇게 에셋다이어리는 가계부 기능 보다는 가족의 재산을 관리하기 위한 자산관리 솔루션을 지향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용해 보시면서 가족의 자산관리를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큐레 15-06-22 23:40
    역시 장기간 쌓인 데이터가 힘을 발휘하네요. ^_^
  • LIMJIN 16-03-08 16:55
    멋집니다. 이런 데이터 누적기록이 , 고객을 감동 시킬것이라 믿습니다.

로그인 혹은 권한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